매수, 매도 시 가격 정하고 진행하기

  1. 매수만큼 매도 시기도 중요합니다. 안 오르는 주식은 과감하게 손절하면서 큰 손실을 줄인다면 안정적으로 투자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방법으로만 투자를 하면 낮은 비율로 손실을 보는 경우가 잦아서 전체적으로 본다면 투자 손실이 날 수 있습니다. 이것을 보완하기 위해 오르는 주식은 섣부르게 팔지 말고 확실한 수익을 보고 팔아야 합니다.

  2. 대부분의 주식은 1년을 주기로 10개월은 횡보, 1개월은 하락장, 1개월은 상승장 패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 번 매입을 했을 경우 1년 주기를 기준으로 공략해야 합니다. 게임주의 경우는 코스피의 안정적인 주식처럼 매출이 일정하지 않으므로 게임 출시나 매출 변동이 있을 때를 주기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3. 매수 후에 생각했던 가격보다 더 내려갔을 때 추가 매수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추가 매수 후에 부담감이 커져서 추후에 다시 상승하더라도, 처음 설정했던 매도가 보다 낮게 매도하게 됩니다. 발에서 사서 머리에 사는 것이 아닌, 무릎에서 사서 어깨에서 판다는 생각으로 임합니다.

게임이 대박난다는 희망 회로 돌리지 않기

  1. 주식 매매 후 게임이 잘될 거라는 희망 회로 돌려서 적정 주가를 착각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게임 분석 영상, 랭킹 순위, 단체 대화방, 종토방에서 나쁜 소식을 항상 접하며 평정심을 유지합니다.

  2. 모두가 다르듯이 좋아하는 게임도 다르기 때문에 나의 주관적인 판단이 주가에 대한 맹목적인 희망으로 번질 수 있습니다. 다른 종목의 게임들도 계속 눈여겨보고, 현재 상황은 어떤지 항상 공부하여 객관적인 판단력을 키워야 합니다.

현금이 가장 마음 편하다는 생각으로 투자하기

  1. 여유 자금 있다고 저평가된 주식 골라 사지 않습니다. 살 주식이 없으니 차라리 저평가된 주식을 사는 것이 통장에 현금으로 있는 것 보다는 수익이 좋을 거라는 판단에 그 주식을 사면, 다른 갖고 싶은 주식이 있을 때 손절 및 세금으로 손해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좋은 주식이 없을 것 같고 이건 정말 좋은 주식이라며 골라 사더라도 조만간 그것보다 더 좋은 주식이 보입니다. 이 방법은 추후에 여유 자금이 많아서 저점 매수 방식으로 자금을 운용할 때 사용합니다.

  2. 아무리 좋은 주식이더라도 거래량 및 물량이 없다면 매수를 보류합니다. 주식이 오르고 내리는 것은 아무도 예상할 수 없으며, 거래가 적은 종목은 작은 힘으로도 주가 하락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이 상태로 거액을 묵혀두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므로 매수를 보류하고 저가로 천천히 분할 매수하면서 거래량 터질 때 본격적으로 매수합니다.

부정적인 판단 및 결정은 혼자 마음 속으로만 생각하기

  1. 특정 종목을 나쁜 시선으로 보기 시작하면, 추후 그 종목을 덜 살펴보게 되고 좋은 이슈가 있어도 객관적으로 판단을 못하게 됩니다. 비판적으로 생각하기 위해서는 긍정과 부정적 시야를 항상 가지고 있어야 하니 부정적인 생각을 안 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이런 부정적인 생각을 다른 누군가에게 내비치게 된다면 그게 아집이되어 호재로 인한 주가 상승을 탈 기회를 놓치게 됩니다.

  2.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판단하여 지금의 시세가 높다고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절대 주식 시장은 내 예상대로 흘러가지 않습니다. 특히 시가총액이 낮은 주식일 수록 예상치 못했던 패턴이 더 자주 발생합니다. 악재가 많더라도 한 가지의 호재가 있다면 그 호재로 인해 얼마든 주가 상승은 가능합니다.